강아지 피부염

강아지 피부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피부염이 종류와 피부염 예방과 치료 관리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아지 피부염

강아지 탈모

내분비 질환이나 알러지, 기생충 감염등에 의해 나타나며 부분 또는 전신에 피부색이 변하거나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영양불균형 그리고 질병에 의해 정상보다 더 많은 털이 빠지면 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염

음식, 먼지,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등으로 인한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아토피가 생긴 경우 가려움증을 느껴 심하게 긁거나 핥고 탈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 원인을 없애지 않을 경우 만성화 피부염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습윤성 피부염

습기나 더위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염증으로 피부 주변에 발진과 가려움증을 일으킵니다. 피부가 축축한 상태로 빨갛게 부어 오르며 피부를 과도하게 긁거나 핥는다면 빠른 치료를 받는것이 필요합니다.

건선 피부염

단모종에 나타나며 과도한 건조함으로 인해 생기며 비듬과 같은 각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쿠싱 증후군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며 탈모, 과음 다뇨, 피부색의 변화가 있습니다.

균상피염

피부의 박테리아나 진균에 의한 염증성 피부염으로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발진을 나타냅니다. 면역력이 약한 강아지에게 번식할 수 있으며 심한 가려움증으로 염증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피부염의 관리와 치료

목욕 및 털 관리

피부와 털의 청결이 중요합니다. 적정한 주기(2주의 1번)의 목욕을 시키며 저자극 천연 샴푸와 약용샴푸를 이용하여 향균효과를 주는것이 좋습니다. 목욕 후에는 물기가 없도록 충분히 말려주어야 합니다. 또한 수시로 털 빗질을 해주며 혈액순환과 털 컨디션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알러지 관리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이 있는지 체크하며 사람이 먹는 음식을 모두 끊고 평소에 섭취 하던 사료를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기생충 관리

정기적인 구충제와 심장 사상충 약 복용으로 기생충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영양제 섭취

강아지 피부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섭취 또한 피부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히알루론산, 콜라겐, 아마씨, 비타민 E 가 강아지 피부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입니다.

적절한 온습도 유지

계절에 맞는 온도와 습도 유지로 강아지의 건강 관리의 필수요소 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피부건강을 위해 지속적인 식습관 및 환경 관리를 통해 행복한 반려견과의 생활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